• 최종편집 2024-04-25(목)
 
  • “기업인으로서 다음세대 청년들의 신앙과 직장 연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IMG_3495.JPG
찬조강연하는 김영구 CBMC 중앙회장 

『저출산 극복을 위한 개혁주의 신학포럼』이 4월 6일 오전 10시 30분 주다산교회(권순웅 목사 시무)에서 모여 예배하고, 권순웅 총회장의 기조강연, 김영구 장로의 찬조강연 후 6개의 강의가 진행됐다. 

김영구 장로(CBMC 중앙회장, 장위제일교회)는 『기업인의 저출산 극복을 위한 비전』이란 제목으로 "기업인으로서 많은 대학과 단체와 MOU를 맺으며 활동하고 있다. 인구는 국력이고 출산은 애국인데 소멸 위기 1순위가 대한민국이라고 영국 옥스퍼드대 인구문제 연구소가 예측했다. 제 회사의 직원들 중에도 결혼했지만 아이를 낳지 않고 있다. 자기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 자녀를 위해 희생하지 않기 위해, 내 부모만큼 할 자신이 없어서 등의 이유로 출산을 마다하고 있다. 그리고 비혼족도 늘어나고 있다. 세상살이가 치열하고, 자녀를 낳아 키울 자신이 없고, 가정불화를 보고 자랐기에 비혼족이 된다는 것이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3R이 필요하다. Reset-잘못된 관행, 생각을 과감히 원래 상태로 되돌려 놓아야한다. Remind-새로운 생각을 가져야한다. Revival-꿈을 갖게 해야한다. 그리고 저출산 극복을 위해 교회와 기업, 정부가 협력해야 하며 이를 위해 CBMC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찬조 강연했다. 김영구 장로는 경기노회 소속 장위제일교회 시무장로로서 4월 11일에 있는 정기노회에서 제108회 총회 장로부총회장 후보로 추천될 예정이다.

 

IMG_3500.JPG

 

다음은 강의안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김영구 장로입니다. 저는 한국기독실업인회 중앙회장으로 섬기고 있으며 (주)엘림비엠에스를 경영하고 있는 기업인입니다. (주)엘림비엠에스는 23년째 전국에 사업장을 두고 있습니다. 매출 500억에 약 2,000여명의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는 기업이고, 중증 장애인 일터 창출을 위한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개설하였으며 매출 1%와 임직원 급여 1%를 선한 이웃이 되자는 사명으로 파키스탄에 선교사 2명을 파송하였고 과부와 고아, 취약계층을 돕는 일에 열심히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기업인의 비전을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총회장 권순웅 목사님과 다음 세대 목회부흥 운동본부 이성화 목사님과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인구는 국력이고 출산은 애국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합계출산율은 1.59명입니다. OECD에서 한국처럼 합계 출산율이 1명 미만인 회원국은 없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인구동향조사 출생사망통계(잠정)” 자료를 보면, 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아이의 예상 수인 합계출산율이 지난해 0.78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부동의 꼴찌이자, OECD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한국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 내내 OECD에서 출산율 꼴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의 자살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10대부터 30대까지 사망원인 1위가 자살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작년 한 해 출생아가 수백 명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 광진구 화양초등학교가 학령 인구 감소로 다음 달 개교 40년 만에 문을 닫습니다. 화양초등학교는 지난 2011년 이후 소규모 학교(240명 이하)로 운영되다가 지난해 2월 통·폐합이 확정됐습니다.

 

영농과 산업 생산 중단 위기?

통계청에서 발표한 '세계와 한국의 인구현황 및 전망'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인구는 올해 5200만 명에서 2070년에는 3800만 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같은 기간 세계 인구는 79억 7000만 명에서 103억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인구문제연구소의 데이비드 콜먼 교수가 한국이 지구에서 사라지는 최초의 국가가 될 것이라며, 한국의 저출산 문제에 대해 충격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저출산 국면 타개를 위해 지난 16년간 약 280조 원의 세금을 쏟아부었습니다. 이 현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 기업인의 저출산 극복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보고자 합니다.

 

저출산 무엇이 문제인가?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혼인 이혼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혼인건수는 19만 1690건으로 전년인 2021년 19만 2507건 대비 817건, 0.42% 감소했습니다.

1.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로서, 1) 내 인생으로 살겠다 2) 자유를 실천하겠다 3) 희생하기 싫다 4) 내 부모만큼 할 자신 없다 5) 육아를 하면 모든 일상이 아이 위주... 원하는 삶 아냐! 

2. 비혼족: 1) 세상이 너무 치열하고 각박하며 성적 지상주의로 인해 고통을 겪는 게 싫다 2) 대한민국에서 애를 낳아 초, 중, 고 사교육, 대학 등을 부담할 자신이 없어 선택한 비혼 3) 부모님이 많이 싸우셨다(가정불화)

 

저출산 극복을 위한 3R

*리셋(RESET): 잘못된 관행, 생각을 과감히 원래 상태로 되돌려 놓는다. 1.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다 알고 있습니다. 과이불개(過而不改)하는 것은 개혁주의 신앙에도 맞지 않습니다. 2. 정부, 교계, 젊은 세대를 책임지고 있는 대학의 잘못된 관행과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미래는 불투명합니다.

*리마인드(REMININD): 새로운 생각. 1. 잘 될 것이라는 합리적 생각을 부부 사이에 공유할 수 있는 무언가 매개체를 가질 수 있도록 생각을 바꿔줘야 하고 사회 시스템이 부모로 사는 삶과 나 자신의 삶의 밸런스를 맞춰 줄 수 있어야 하고 그래서 아이를 낳는 것에 고민을 할 수 있도록 리마인드 해줘야 합니다. 2. 어느 날 하나가 없어지면 나 혼자된다는 생각과 함께 가족을 더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리바이벌(REVIVAL): 꿈을 갖게 해야 합니다. 1. MZ 세대. 방황하고 힘들어하는 것에 캠퍼스에서부터 소그룹 활동을 통해 꿈을 가질 수 있도록 리바이벌해야 합니다. 2. 가정마다 식탁 교제를 알아야 하고 식탁 교제를 통해 가정의 소중함과 가정공동체 중요성을 갖게 합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비전

1. 종교단체: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말씀으로 회복. 1) 어린이집. 돌봄센터 운영 2) 자살방지 상담소 운영 3) 결혼이 행복이고, 자녀가 행복이다.(소그룹 활성화)

2. 기업: 1) 육아지원금 제도 2) 사내 어린이집 만들기 3) 자유로운 출퇴근(탄력근무제, 단축근무)

3. 정부: 1) 종교단체 지원금 법안 개정. 년 예산 30조 중 50% 지원 2) 교회 건물 내 돌봄시설 법 개정 3) 육아 지원금 지급 4) 성적 우선주의 교육정책 개선(대학입시. 대학 졸업 후 보장)

4. CBMC 사역 주제: "너는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전 11:1) 1) 캠퍼스 소그룹 모임 활성화 적극 추진(교계캠퍼스-BMS) 2) 사회적 시스템 개선에 필요한 재정적 후원 3) 창업 선교와 중소기업 일자리 선호도 향상

 

IMG_3504.JPG
저출산 극복을 위한 개혁주의 신학포럼 단체 사진
 
 

KakaoTalk_20230303_231433545.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영구 장로, 『기업인의 저출산 극복을 위한 비전』 강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