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2-09(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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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은 우선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의미합니다그러나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신앙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 수준과 색감이 결정되고 열매를 맺는다는 점을 늘 유의해야 합니다율법을 주신 중요한 이유도 마음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길을 가르치고이웃 사랑의 수준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선명한 색감을 갖기 위함입니다.

 본문 5장 19-21절의 육체의 일은 성적인 문란함(음행 더러운 것 호색)과 관계 속에서 분열(원수 맺음분쟁시기분냄이기심분열당파심질투)로 알고 보면 모두 <관계의 죄>입니다이어서 기록된 5장 22-23절 성령의 9가지 열매 또한 대부분 이웃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사랑희락화평오래참음자비양선충성온유절제(5:22-23) 모두 관계 속에서 맺어지는 성령의 열매입니다.

 이웃과의 좋은 관계를 위하여 성령으로 살고 성령으로 행하는 것이 필요한데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제거해야 할 거대한 지뢰가 하나 있습니다.

 26절 그것은 헛된 영광을 구하는 것입니다이것은 kenodoxoi 헬라어로는 한 단어입니다. “빈 영광이라는 뜻입니다갈라디아서 말씀 안에서 빈 영광의 의미는 자신이 도달할 수 없는 수준까지 올라가서 의를 성취하려는 태도를 우선 의미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다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는 수준까지 누군가 갔으니 나도 갈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우선 할례를 받고 율법을 하나하나 다 지키겠다는 시도를 하는 태도 그것은 헛된 영광을 구하는 모습입니다문제는 그러한 헛된 영광을 구하게 되는 과정에서 15절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경고하며그러면 성령의 9가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서로 비교하고 공격하며 원치 않는 결과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주신 선물인 복음은 경쟁하면서 얻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작은 파이를 하나 놓고 빠른 사람이 먼저 먹어버리는 그런 성격의 선물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높은 정상에 힘 있는 자가 빨리 올라가는 형태로 쟁취해야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그런 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헛된 영광>을 구하는 것이며 복음을 크게 훼손하는 것입니다자신이 앞서가고 성취하여 자신이 남보다 높아지고 인정 받으려는 모습은 헛된 영광을 구하는 것입니다.

 바리새인들처럼 율법을 잘 지켜서 의를 이루려는 모습으로 살다보면 두 가지 치우친 현상을 겪게 됩니다.

먼저는서로 노엽게 하는 것입니다. 26절 prokaleomai 는 화나게 하다누군가에게 싸우자고 도전하다란 뜻으로자신에 대한 우월감이 강한 사람은 감당할 수 없는 목표와 생각으로 상대에게 압력을 가하여 상대를 오히려 화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화나게 하는 사람은 언제나 상대보다 더 나은 경험과 수준이 있다고 자신을 이해하며 곁에 있는 이들을 얕잡아 보다가 예상치 못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그런 문제를 주로 일으키는 이들이 놀랍게 아버지들일 수 있습니다사도는 엡 6:4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parorgizo) 말고 라고 주의를 주었는데아버지의 경험과 기준과 높은 생각이 어린 자녀에게 강요로 나타나면 자식을 때로는 화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에베소서와 갈라디아서에서 노엽게 하다라는 동사가 헬라어로 같은 단어는 아니지만 비슷한 말입니다영어로는 to provoke, to wrath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이 단어의 반대말은 행복 Happiness입니다지적하다가 둘 다 불편한 관계로 인해 불행해집니다.

 헛된 영광을 구하는 또 다른 모습은 투기하는 것입니다. phthoneo, envy 부러워하다 상대방을 자신보다 우월하다고 보고 따라가는 모습입니다불편한 마음으로 상대의 은사와 재능을 과대 평가하며 자신은 그런 능력이 없다며 자신을 초라하게 여기는 상태입니다상대를 노엽게 하는 사람은 지나치게 상대방에게 간섭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시기하고 부러워하는 경우 상대를 아무 비판 없이 받아들이고 맹목적으로 따라가려는 잘못을 범합니다이러한 태도는 상대가 어떠하든지 관계 없이 무관심한 방향으로 흐르기 쉽습니다그런데 둘 다 헛된 영광에 집착한 모습입니다.

 존 스토트 목사님은 이 부분에서 노엽게 하고 시기하는 태도와 정반대는 성령의 열매인 사랑으로 대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랑의 열매를 맺는 이들은 헛된 영광을 구하지 않으며오히려 그것을 억제하기 위해 계속해서 성령으로 행하려 애쓴다성령께서 그들의 눈을 열어 자신의 죄와 무가치함을 보게 하시고다른 사람들이 하나님 보시기에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 있는 존재인가를 또한 보여 주신다그런 사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자기보다 낫게여기며어떻게 하든 그들을 섬길 기회를 찾는다요약하면기독교적 관계는 경쟁이 아닌 섬김에 의해 지배된다.” 노엽게 하거나 시기하는 관계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성령으로 사랑의 열매를 맺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성령으로 형제를 대하는 첫 번째 방법은 1, ‘범죄한 형제를 온유한 심령으로 바로 잡으십시오입니다갈라디아교회에서 범죄하듯 잘못한 이들은 헛된 영광을 구하는 이들로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이들을 의미합니다이들이 보여준 두 가지 부작용은 너무 빠르고 강하게 비판하며부러워하여 관여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사도는 그렇게 하지 말고

온유한 심령으로 관계에 문제를 가지고 오는 이들을 바로잡으라고 했습니다.

 온유함은 성령의 열매(5:23)입니다온유함의 반대는 우월감을 갖거나 자아도취에 빠진 교만한 모습입니다하나님께 복종할 수 있는 마음입니다누군가 잘못하는 것을 보면 어떻게 그가 그럴 수 있어?’하지만 누구나 그런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그렇게 하지 않으려면 1절하,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자신에게는 문제가 없는지 되돌아 보고자신에게도 그런 문제가 있을 수 있고앞으로 자신도 그 문제에 빠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범죄한 이를 부드럽게 대하지만바로잡으라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는 비복음적인 이들이 있습니다이들은 경쟁적이며 문제를 만들어내고 교회를 어렵게 합니다그러나 알고 보면 비복음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이 있을 뿐 미래에도 완전한 사람은 교회에 한 사람도 없습니다비복음적인 행동을 바로잡아주고 십자가의 은혜와 보혈이 교회를 온전하게 하며 새롭게 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해야 합니다그러나 온유한 마음으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

 바울이 여러 교회에 편지를 쓴 것은 교회를 바로잡아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바울은 부드럽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며 변화를 요청했습니다사도는 교회의 잘못을 간과하고 어떻게 해도 구원은 100% 보장되어 있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바울 서신을 읽어보면 온유함으로 상대를 바로 잡으려는 마음으로 설득하고 호소하는 모습으로 가득합니다고전 9:19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섬기는 모습으로갈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대안을 제시하며엡 5:8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신앙적인 자존감을 세워주며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믿음>의 확신을 가지고몬 1:21 나는 네가 순종할 것을 확신하므로 네게 썼노니 네가 내가 말한 것보다 더 행할 줄을 아노라상대를 신뢰하고 존중하며

 성령으로 형제를 대하는 두 번째 방법은, 2절 너희가 짐(baros)을 서로 지라’ 헬라어 baros는 무겁고 큰 짐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사람마다 다 짐이 있는데 결코 가벼워 보이지 않습니다서로가 짐을 잘 질 수 있도록 곁에 있는 이들이 더 많이 도와주어야 합니다교회에 그런 기능이 있습니다.

강단에서 선포되는 설교 말씀이 좋고 매주 은혜를 받는다 해도 어느 시점에 가면 좌절할 수 있고 기쁨이 사라집니다그 이유는 우리 인생의 짐을 교회를 통해 서로 져주는 기능이 살아 있어야 가벼워질 수 있도록 교회는 설계되었는데계속 혼자 무거운 짐을 안고 있고그 어떤 도움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면 견디기가 힘이 드는 것입니다남의 짐을 져 주는 생활은 예수께서 말씀하신 법을 몸소 실천하며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순종입니다.

 10여년 사역 도중 시력이 많이 떨어져서 안식년 허락받아 이곳 저곳에 머물다가 지금은 제주도에서 두 달 쉬고 계신 목사님과 어제 통화를 했습니다매 주일 제주도에 개척된 약한 교회를 찾아 가서 예배에 참석하고 있는데섬기던 교회에서 익명으로 특별헌금을 보내주셔서지금은 주일마다 50만원씩 가져가 재정이 약한 교회에 헌금을 드리며 지원하는 사역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셨습니다자신의 쉼에 초점을 모으고 목회 구상을 해도 충분한데목사님이 남의 짐을 져 주는 시간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머물고 계신 선교센터에는 중국인 신학생들이 머물던 곳인데목사님을 뵈러 온 지인 목회자가 상황을 보고 적지 않은 헌금을 드리고 안식년을 갖는 목사님도 헌금을 드리는 과정에서 그곳을 떠나려던 관리자인 선교사님이 그곳에 더 머물러 사역을 하기로 했다는 마음의 변화를 말해서 기뻤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13:35)며 서로 돕는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기 원하셨습니다서로를 가장 잘 돕기 위해서는 자만심이나 열등감을 버리고 형제를 돕고 사랑하며 살아야 합니다모두에게 고마운 사람이 될 수는 없지만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들으면 우리는 내가 가진 것으로 도울 수 있고 그렇게 서로를 돕는 관계 속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공동체를 세워갈 수 있습니다이것은 율법의 짐을 진 이들에게 볼 수 없는 삶의 태도입니다율법의 짐을 진 이들은 자신을 초라하게 여기고 남을 판단하며 도움을 주기 보다는 어떤 원칙에 의해 살아가는 것으로도 숨이 가쁩니다그러나 남의 짐을 져 주는 사람은 이웃을 사랑하면서 자신도 행복하고 도움을 받는 이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게 합니다.

 율법의 짐 대신 남의 짐을 지면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사도는 다시 한 번 헛된 영광을 따라 자신을 과대 평가하는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3절 만일 누가 아무 것도 되지 못하고 된 줄로 생각하면 스스로 속임이라

사실 그리스도의 은혜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너무 과대평가하는 이들은 스스로를 속이는 가운데누군가를 도울 기회가 와도 잘 나아가지 못합니다형제가 잘못할 때 자신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온유한 마음과 겸손한 모습으로 형제의 약점을 대신 짊어지는 사랑을 베풀 수 있습니다남을 업신여기고 연약한 형제의 약점을 사랑으로 대신 짊어지려면 정당한 자기 평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남의 이야기를 많이 하고 한국 교회를 자주 거론하는 습관을 갖고 있는 이들은 자신의 연약함과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늘 놓칩니다자신이 부족하고 연약하다는 것을 놓치면서 형제에 대해공동체에 대해 너무 예민하거나 무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형제를 대하는 길 세 번째 방법은 4절 자기의 일을 살피라입니다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자기의 일을 살피는 것입니다중요한 것은 남의 상황과 다른 이의 문제가 아니라 내 상황과 내가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잘 감당하는 것입니다성경은 지나치게 남의 일에 관심을 많이 갖는 것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3절이 자신의 존재가 어떤 상태인지 늘 점검하라는 말씀이라면, 4절은 각자에게 주어진 일을 살피라는 말씀입니다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가면 내가 할 일에 대해 주님 앞에 답변을 하게 될 것입니다내게 주어진 일을 감당했는지 그렇게 하지 않았는지를 주님이 우선 물으실 것이며 나는 그것을 대답해야 하기 때문에 내 일을 잘 감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한 일을 많이 하는 은퇴목사님이 계신데늘 약한 이들을 도우며 시간을 쏟고 에너지를 집중하시다가 자신이 섬기는 교회 안에서 일어난 문제로 인해 큰 곤욕을 겪고 은퇴하신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자신이 맡은 교회 일을 등한히 하면서 목회자들에게 지나친 간섭을 하는 것으로 신앙생활의 초점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먼저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잘 감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하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는 있어도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4이 문장은 해석하기가 어려운데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 있고 남에게는 없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심판대 앞에서 남의 자랑을 하지는 못할 것입니다따라서 그리하면 각 사람은 자신의 자랑을 자신에게만 돌릴 것이지 다른 형제들에게 돌리지 아니하리라 그렇게 해석을 하게 되면 경쟁적으로 살면서 자기를 자랑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일을 살핀 후에 다른 사람들 앞에서 허풍떨지 않고 자신의 자랑을 자신의 것으로만 삼으라는 의미가 됩니다.

지금은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누구는 이렇게 하는데 나는 이 정도 밖에 못하는가아니면 내가 이렇게 하는데 누구는 왜 이 정도도 못하는가그런 생각과 비교의식이 우리 안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이 때 우리에게 주시는 정말 중요한 말씀이 4절입니다. ‘각 사람은 자기 일을 살펴보십시오그러면 자기에게는 자랑거리가 있더라도 남에게까지 자랑할 것은 없을 것입니다’(4새번역)

남들이 어떠하든내가 가는 길을 걸어갈 이유가 분명하다는 메시지가 여기에 담겨 있습니다율법주의자들은 이러한 부분에서 우월감과 열등감이 많았습니다그러나 복음으로 사는 이들은 늘 자유할 수 있습니다자신의 가치가 남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하나님이 나를 인정해 주시는 그것에 있습니다그러면 만족하며 살아갈 힘이 있습니다.

 5, ‘자기의 짐(phortion)을 질 것이라.’ 남의 짐은 내가 들어주어야 할 무거운 짐으로 여겨지지만, 5절의 자기가 져야 할 짐은 헬라어로 작은 손가방 같이 작은 것이라고 했습니다저 사람 얼마나 힘들까 그런 마음을 갖고 누군가를 돕는 자리에 나아가야 하지만내 짐에 대해서는 스스로 작게 여기는 태도가 필요합니다그 작은 짐을 남에게 맡기지 않고 자신이 지는 것이 중요합니다남편이 자기가 큰 짐을 들고 있고 아내가 작은 가방을 들고 걸어갈 때건강하고 사랑스런 남편은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 자신에게 아내가 든 가방을 달라 해서 들고 갈 수 있습니다그러나 좋지 않은 어른은 임신한 며느리가 든 무거운 짐을 보면서도 작은 자신의 짐까지 맡기며 빈손으로 가려고 합니다그냥 빈손으로 걸어다니면서도 피곤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목회하는 일이 너무 무겁고 힘들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주님이 항상 도우시기 때문입니다지금 우리는 기후 변화와 환경문제계속되는 코로나 상황다음 세대가 우리가 하는 일을 잇는 문제점점 더 이기적으로 바뀌고 있는 사람들의 심성의 어려움 등 정말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갈라디아 교회는 율법주의자들의 경쟁적이고 자기의 거룩을 드러내려는 끝없는 허영의 모습으로 인해 곤란한 지경에 빠져 있었습니다그런데 이 모든 문제의 해결점의 시작은 놀랍게도 각각 자기의 크지 않은 짐을 지는 것이었습니다사실 각자의 짐이 어마어마하게 크지 않습니다그냥 배낭 정도의 짐입니다그 짐이 크지 않은 이유는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우리 주님께서 져 주시는 은혜 속에 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인생을 살아내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가을을 땀 흘려 보내야 하고 겨울을 밀어내며 봄이 올 모든 준비를 우리의 힘으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우리 위치에서 우리가 할 일을 하면 하나님은 그것을 귀하게 여기실 것입니다두 달란트 받은 사람이 땀 흘려 두 달란트를 남기면 됩니다주인은 다섯 달란트를 남긴 자와 비교하지 않으십니다한 달란트 받은 자의 잘못까지 거론하며 연대책임을 지라고 책망하지도 않으십니다때론 남의 짐을 져야 하지만모든 짐을 우리가 다 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문 5장 25절에 기록된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하게 되면서 성령의 인도를 받으면 헛된 영광을 구하지 않으며 건강한 자아 정체성을 가지고 범죄한 이들을 온유한 심령으로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성령의 도우심으로 짐을 서로 지는 사랑의 공동체를 얼마든지 이룰 수 있습니다성령은 우리가 그렇게 대단하지도 초라하지도 않으며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진 가치를 정당하게 평가하십니다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않고 각자의 일을 소홀히 여기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성령께서 주십니다성령은 우리가 질 짐을 가볍게 하십니다주님이 책임져 주실 것이고 함께 하시며 도우실 것을 성령은 믿게 하시고 어려움 속에서도 복된 길을 걸어가게 하십니다.

 말씀을 정리합니다성령으로 형제들을 대하십시오겸손한 모습으로다른 이들의 짐을 져주는 사랑을 베풀면서자신의 일을 신실하게 감당하면서 앞으로 나아가기 소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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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으로 형제를 대하는 길(갈5:25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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