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5(토)
 
  • “책을 읽을수록 모르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고 겸손해지며 깨닫게 된다”
IMG_9262.JPG
세계문학전집 앞에선 양현식 목사 

대전에는 대전의 새로운 미래를 책임지는 교회가 있다. 바로 대전새미래교회이다. 새미래는 지역명이다. 그래서 교회 근처에 대전새미래초등학교도 있고, 새미래중학교도 있다. 지역명을 따라 교회 이름을 지었지만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교회라는 뜻도 함께 내포하는 교회명이다. 공교롭게도 교회 근처 洞名은 반석동이다. 그러므로 대전새미래교회는 반석위에 든든히 세워져 대전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가야할 사명이 있는 지역 교회이다. 이미도 그 사명을 잘 감당하고 있지만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교회이다.

 

대전새미래교회의 담임은 양현식 목사이다. 외유내강으로 교회를 평안하게 잘 이끌어가고 있으며 올해 서대전 노회장으로 수고하는 가운데 대전 새로남교회에서 열리는 108회 총회 환영위원장의 중책을 맡고 있다. 취재 차 방문해 목양실을 갔을 때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대부분의 목양실처럼 많은 책들이 사방을 둘러싸고 있었다. 그런데 특히 많은 인문학 서적과 세계 문학전집이 눈길을 끌었다. 그래서 꾸준히 다방면의 독서를 하고 있는 양현식 목사와 독서에 대한 인터뷰를 하게 됐다.

 

목사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목양실에 많은 책들이 있는데 목사님의 독서생활에 대해 말씀 나누고 싶습니다.

 

독서 시간은 어떻게 갖고 계시는지요?

제 독서는 시간이 있어서나 시간을 내서라기 보다는 틈틈이(신호대기 중에도, 잠자다 일어나서도, 자동세차 중에도, 엘리베이터 기다리는 중에도, 화장실에서도 등등) 낭비하지 않고 책을 읽고 있습니다.

 

책을 어느 정도 읽고 계시는지요?

1년 독서 목표는 3만 6천 페이지입니다(하루 100페이지. 한 달 3천 페이지). 근 몇 년간은 무난히 달성했습니다. 목양실이 크지는 않지만 목양실과 집무실로 분류되어 있어서 독서하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목회에 바쁘시기도 할텐데 올 해는 대외적으로 맡은 일도 있으시죠?

교회 목회, 노회장, 총회환영위원장 등을 감당하며 독서하고 있습니다. 일반 독서만 하는 것이 아니고, 성경을 1년 3독 정독(매일 10장 이상 정독)하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책을 읽으시는지요?

신학과 인문학 위주로 하되, 특별히 가리지는 않고 다양한 책을 읽고 있습니다.

 

목사님만의 독서 방법이 있으신지요?

한꺼번에 한 권씩 읽는 스타일이 아니고 2~3권을 동시에 읽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생각하며 읽어야 하는 신학서적과 쉽게 읽을 수 있는 일반서적을 교차 형식으로 목표 페이지를 먼저 정해놓고 읽은 후, 다른 책을 읽는 형식입니다. 목차, 에필로그나 프롤로그를 먼저, 그리고 꼼꼼하게 읽은 후 본문을 읽습니다. 완독 후엔 읽은 일시, 장소, 소감 등을 기록하여 차후에 참고 자료로 사용합니다.

 

책을 어떻게 대하시는지요?

기본적으로 책을 아끼고 사랑하기 때문에 옷에 국물 떨어지는 것은 용납해도 책에 침 튀기는 것은  용납 못합니다. 책을 아끼고 사랑하기 때문에 책을 빌리는 거에 대해선 스스로나 타인도 용납치 않습니다. 책을 소중한 지적재산으로 여기기에 빚을 내서라도 책을 사서 내 것으로 소유하고자 합니다. 물론 책을 구입했다해서 모두 다 독서용은 아닙니다. 장서용, 참고용, 완독용 등으로 구분해 둡니다. 목양실에 대부분 장르별, 인물별로 꽂아놓되 반듯하게, 책 높이도 맞추어 정리하며 약 4천여 권 정도있습니다.

 

독서에 어떤 유익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독서를 통한 지식, 정보 회득도 있겠지만 책을 읽을수록 겸손해집니다. "내가 너무 모르는 게 많구나. 내가 이토록 무식했구나" 하는 것을 책을 통해 깨닫고 배웁니다.

 

끝으로 추천하고 싶으신 책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소피의 세계(요슈타인 가아더. 현암사) ▲기독교로 보는 세계역사(김동주. 킹덤북스) ▲소설 동의보감(이은성. 창비) ▲로마인이야기 시리즈(시오노 나나미, 한길사) ▲창조의 목적과 하나님 나라(김진수, 부흥과 개혁사) ▲벌거벗은 한국사 시리즈(tvN) ▲벌거벗은 세계사 시리즈(tvN)입니다.

 

목사님의 독서 생활에 대한 귀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전새미래교회홈페이지연결

 

IMG_9264.JPG
정영교 108회 총회준비위원장과 함께

IMG_9271.JPG

 

KakaoTalk_20230829_194306186_02.jpg

 

IMG_9267.JPG

 

KakaoTalk_20230829_193855607.jpg
교회 전경 

 

 

KakaoTalk_20230118_122958123.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목회자탐방】대전새미래교회 양현식 목사-나의 독서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