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과거 독일의 교회와 정권의 관계를 통해 현재 한국교회와 정권의 관계를 고찰할 수 있는 책

l9788996559504.jpg

 

권력과 신앙-히틀러 정권과 기독교

추태화 지음 | CKoBooks | 2012년 04월 16일 출간


책소개

나치 시대의 기독교를 연구한 책 『권력과 신앙』. 나치는 기독교를 정치에 어떻게 이용했는지, 교회는 나치의 사이비 기독교 정책을 어떻게 오해했는지, 민족 신앙의 토착화는 기독교를 어떻게 왜곡했는지, 독일 기독교인들은 어떤 이유로 또 다른 독일 기독교인들을 탄압했는지 등을 살펴본다.

▶ 이 책은 2010년에 출간된 <국가사회주의와 기독교 신앙>의 개정판입니다.


저자 소개

KakaoTalk_20221007_230053915.jpg

 

저자 추태화 박사는 단국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한 뒤 독일 뮌헨대학교에서 독일 문예학, 기독교문학, 철학, 사회학(M.A.)을, 그리고 아우그스부르크 대학교에서 독일 문예학과 신학을 공부했다(Dr.phil.). 현재는 안양대학교 신학대학 기독교문화학과 교수로 섬기고 있으며, 그동안 뮌헨에 있는 <현대역사연구소> 객원연구원으로 역사와 문화 분야를 연구하였다. 문학과 문화 비평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일생의 사명으로 삼고 있는 그는, 우리 사회가 건강한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맑고 풍요로워지기를 꿈꾸는 기독교 문화운동가이다. 탄탄한 이론과 현장성을 갖춘 저자는 여러 기독교 미디어에 필진으로 활동하면서 기독문화 칼럼을 연재하여 왔고, 또한 기독교문화 분야의 동지들과 함께 <세계기독교문화연구원>을 통해 기독교문화 확산에 헌신하고 있다. 저서로는 『광장에서 문화를 읽다』, 『기독교 영성에 비추어 문학 새롭게 읽기』, 『영화, 그 의미에 길을 묻다』, 『영화가 내게 말을 걸어왔다』, 『상상력의 유혹』, 『대중문화 시대와 기독교 문화학』, 『21세기 기독교 인문학의 전망』, 『101가지 이야기 신학』, 『문화의 미로에서 길을 찾다』, 『태초에 문화가 있었느니라』, 『국가사회주의와 기독교 신앙』등이 있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기독교 문예학, 문학과 신학 통합연구, 기독교 문화학과 문화비평, 문화연구 방법론, 독일 나치시대 등이다.



목차

제1부

I. 서언: 교회의 미스테리 / 16


II. 나치 민족 공동체와 독일 기독교

1. 히틀러와 기독교 / 22

2. 나치의 기독교 정책 방향 / 28

3. 고백교회와 교회 투쟁의 태동 / 33

4. 바르멘 신학선언 / 41


제2부

III. 민족 신앙 토착화와 독일적 신앙

1. 민족 신앙 토착화 / 48

1.1 나치의 신앙: 민족과 신화

1.2 “독일신앙운동”(DGB)

1.2.1 현상

1.2.2 하우어(J.W.Hauer)의 주장

2. 독일신앙운동(DGB)의 기독교 비판 / 56

3. 국가교회(Nationalkirche)의 이상 / 59

3.1 베르크만(E.Bergmann)의 주장

3.2 이단에서 신흥 종교로


IV. 민족주의와 기독교

1. 1933년도 이전 국가프로테스탄트 / 71

2. 제국기독교인(Deutsche Christen) / 74

2.1 루터의 영향과 튀링겐

2.2 호쎈펠더(J.Hossenfelder)의 주장

2.3 비네케(F.Wieneke)의 주장

2.4 “실용적 기독교”(Positives Christentum)

3. 기독교-독일신앙운동(Christlich-deutsche GB) / 94

3.1 현상

3.2 신학의 우경(右傾)화

3.2.1 고가르텐(F.Gogarten)

3.2.2 알트하우스(P.Althaus)

3.2.3 키텔(G.Kittel)

3.2.4 히르쉬(E.Hirsch)


제3부

V. 나치의 기독교 탄압

1. 기독교 탄압 조직 / 108

2. 기독교 정책기관 / 116

2.1 나치 정부 내 교계부

2.2 나치당 내 교계 담당부서

2.3 아이제나흐 연구소

2.4 나치신학자 그룬트만(W.Grundmann)

3. 제국기독교의 교단 장악 / 135

3.1 뮐러(L.Mueller) 주교의 선임

3.2 뮐러의 실용적 기독교론

3.3 제국기독교 정책


VI. 기독교 박해

4. 탄압의 구체적 사례 / 146

4.1 교계 지도부 위협

4.2 친나치 교수 및 학생단체 설립

4.3 신학 교육기관 축소 및 폐쇄

4.4 예배당 무단출입 및 사용

4.5 교회 헌금 규제

4.6 충성 헌장 강요

4.7 기독 청소년 강제동원


제4부

VII. 신학의 나치화

1. 성경론 / 159

1.1 구약 폐기론

1.2 신약의 게르만적 수용

2. 신론과 민족 신화 / 167

3. 기독론과 히틀러 우상화 / 169

4. 인간론의 대결_성경과 나치즘 사이에서 / 173


VIII. 신앙의 정치화

1. 하나님 나라에서 민족 집단주의로 / 176

2. 체제 복종으로서의 신앙 / 179

3. 성령론과 나치 세계관 운동 / 181

4. 종말론과 운명적 결단 / 182


IX. 기독교 문화의 왜곡화

1. 민족에 봉사하는 윤리 / 187

2. 교회 절기의 정치적 오용 / 190

3. 신앙 인물 편집 / 193

3.1 바울 사도

3.2 마이스터 에카르트(Eckart)

3.3 루터(M.Luther)


제5부

X. 개신교의 양심과 저항

1. 프로테스탄트 저항과 순교 1: 교계 / 201

1.1 니묄러(M.Niemoeller)

1.2 디벨리우스(O.Dibelius)

1.3 쉬나이더(P.Schneider)

2. 프로테스탄트 저항과 순교 2: 신학계 / 236

2.1 바르트(K.Barth)

2.2 틸리히(P.Tillich)

2.3 본회퍼(D.Bonhoeffer)

2.4 틸리케(H.Thielicke)

2.5 골비처(H.Gollwitzer)

3. 그 외 신앙지도자들 / 264


XI. 가톨릭의 양심과 저항

1. 바티칸의 대응 / 269

1.1 바티칸과 나치

2. 사제들: 저항과 순교 / 283

2.1 마이어(R.Mayer)

2.2 콜베(M.Kolbe)

2.3 델프(A.Delp)

2.4 메츠거(M.Metzger)

3. 교계 / 310

3.1 교계 지도자들

3.2 신앙인들


제6부

XII. 전후의 교회 재건

1. 연합군의 대 교회 정책 / 321

2. 교계의 탈나치화 운동 / 326

3. 슈투트가르트 참회 선언 / 334

4. 다름슈타트 고백 / 339

5. 독일복음주의교회 교단(EKD) 결성 / 345


XIII. 맺는 말 / 348


참고문헌 / 352

부록 / 362

* 나치시대 교회사


책 속으로

- 나치 시대 풍경

“나치 시대는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기독교인이 기독교인을 탄압한 시대였다. 나치로 가장한 기독교와 나치에 부역한 기독교인들이 나치를 반대하고 저항한 기독교인들을 탄압한 시대였다. 나치에 부역한 기독교인들도 기독교인이었고, 나치에 저항한 기독교인들도 기독교인이었다.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나치당원이 된 기독교인들, 제국기독교인들이 고백교회의 목사와 교인들을 핍박한 것이다. 나치의 등장으로 독일 교계는 크게 억압과 저항이라는 구도로 나뉘었다. 교회 또한 분리되었다. 정권의 비호를 받으며 교권을 누리려는 교계와 불의에 항거하며 핍박을 감내하는 교계로 나뉘었다. 성경과 복음의 순수성을 지키고 교인들을 잘못된 나치 교리에서 보호해야할 사명감으로 <고백교회>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기독교인들도 나치에 의해 분리되었다. 과연 누가 진정한 기독교인이었는가. 결과는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실상이 과연 어떠했는가. 그리고 그런 역사가 어떻게 존재했었는지, 그 역사로부터 어떤 교훈을 얻을 것인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 나치 시대에 대한 기독교계의 반성

“만약 독일의 종교개혁 사상, 복음주의 신앙이 그 능력을 잃지 않았더라면 신앙의 회의와 신학적 자유주의를 극복할 수 있었으리라 본다. 나아가 나치주의자들이 주동하였던 민족신화적 종교운동을 충분히 설득하고 회심시킬 수 있지 않았을까 추정해본다.”


- 기독교에 대한 히틀러의 속셈

“우리는 신앙의 문제 때문이 아니라 교회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힘을 우리 고유의 운동에 유익하게 활용해야 하기에 (교회를 이용해야) 한다... 부활절은 더 이상 부활과 관계가 없다. 그것은 우리 민족의 영원한 개혁을 의미한다. 성탄절은 구세주의 탄생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 민족의 영웅적 모습과 자유의 정신이 탄생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모든 종교적 고백이 우리 국가에서 독일 혈통의 종족이 윤리와 도덕의 감정에 저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허용한다. 정당은 신앙고백이 어느 특정한 신앙고백에 묶여있지 않는 한 실용적 기독교의 입장을 대변한다. 정당은 우리 안과 밖에 존재하는 유대적이고 물질적인 정신과 싸운다. 또한 우리 민족의 지속적인 보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개인의 유용성보다는 공공의 유익성이 앞선다.”


- 나치성향의 실용적 기독교론

“우리는 실용적 기독교의 토대 위에 서있다. 우리는 긍정적이며 인종에 맞는 그리스도-신앙을 고백한다. 그것은 독일적 루터-정신과 영웅적 경건성에 꼭 들어맞는다.”

“... 우리는 인종, 민족, 국가 안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고 맡겨진 삶의 질서를 보았다. 이를 유지하는 것이 우리에게 부여된 하나님의 계명이다. 그러므로 인종의 혼합은 거부되어야 한다. 독일 해외 선교는 오래전부터 그 경험을 통하여 독일 민족에게 강조하고 있다. “독일 인종을 순수히 지켜라!”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그리스도의 신앙은 인종을 파괴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종을 심화하고 성화한다.”


- 나치에 저항한 신앙고백: 고백교회

“...예수 그리스도는 성경에서 증거된 바와같이 하나님의 바로 그 말씀이며, 우리가 들어야하며, 우리가 삶과 죽음에서 신뢰하며 순종해야할 그 분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잘못된 교리를 거부한다. 마치 교회가 하나님의 바로 이 말씀 외에도, 그 유사한 경우에도 말씀 선포의 근원이 되거나, 될 수 있다고 믿는 것, 그리고 다른 어떤 사건이나 능력, 형상이나 사실을 하나님의 섭리처럼 인정하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출판사 서평

교회와 성도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손길! 격동의 시기 1930년대, 한국은 일제 식민지 탄압에 신음하는 가운데 기독교는 애국, 구국, 민족주의의 깃발을 높이 들었다.


같은 시기 독일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히틀러를 정점으로 하는 나치 정권, 기독교를 왜곡, 파괴하여 권력을 굳히려는 치밀하고 교활한 꼼수를 펼친다. 이에 온 몸과 마음으로 저항, 순교하기까지 믿음과 교회를 지킨 독일 신앙인들이 일어난다.


나치 정권 아래서 오판(誤判)으로 그늘진 독일 교회 ! 악마적 히틀러 통치 아래서 정권과 악수하여 야합, 왜곡, 어용에 춤추다 결국 조국을 전쟁으로 내몰고, 분단의 비극(1945)을 막지 못했다. 오판이 자초한 심판과 비극의 결과, 그러나 그 가운데서 믿음과 교회를 지킨 신앙인들이 있었기에 독일 기독교의 전통은 면면히 계승되어 통일(1990)이라는 영광을 다시 회복하는 은혜를 입는다.


이 책을 만든 이유|

저자는 현대 교회가 처한 ‘위기 상황’이 어떠한 경로에서 기인했는지 고뇌한다. 그의 관심은 1930년대 독일로 향한다. 당시 한국은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신음하는 가운데 기독교는 애국, 애족, 구국 등 민족주의 운동에 헌신하며 백성들을 감싸안았다. 독일은 어땠을까?

독일도 정치적으로 혼란한 시대에 있었다. 극우파 나치주의가 득세를 하면서 히틀러를 권력의 최상부에 앉히려고 했다. 1933년 1월 히틀러가 수상에 오르고 정권을 장악하면서 독일 기독교계를 관리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쪽에서는 친화정책이요 다른 한쪽에서는 탄압정책을 썼다.

일부 선지자적 시야를 갖고 있던 목회자, 성도들은 나치주의가 반기독교적인 것을 간파하여 저항 전선을 펴나갔다. 하지만 또 다른 일부 기독교인들은 나치주의가 교회를 공산주의로부터 보호하고, 국민을 위한 정권이라고 여기게 되어 옹호, 야합하기에 이른다. 나치와 나치 성향의 제국기독교인들은 “실용적 기독교”의 관점에서 국가에 봉사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오판(誤判)이었다.

이 오판을 기반으로 히틀러는 막강한 권력을 쥐고, 탄압정책을 펼쳤고, 결국 교회는 그의 무력 앞에 굴복하는 상황이 되었고, 이 과정에서 수많은 교인들이 저항하다 핍박받고 순교에까지 이르는 역사가 펼쳐지게 된다. 이 모습은 현대 교회가 어떻게 오판으로 인해 본질을 상실했으며, 반면 고백교회를 통해 증거된 신앙 고백에서 교회와 성도의 본질이 어떠해야 하는지 극명하게 보여준다.

저자는 1930년대 역사적 실증 자료 속에서 섭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발견하려 했으며, 우리 시대의 교회가 어떠해야 하는지 교훈으로 기록하고자 했다.


책속으로 추가

- 저항운동을 이끈 니묄러 목사

“교회는 교회로 남아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선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교회 안에 있는 의회적 제도와 싸워야 하며, 과거와 현재에 등장한 교회정당과 관계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선거가 공시되었기 때문에 우리 복음주의 교인들은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우리는 고백교회를 위해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고백이 간섭받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교회는 구약과 신약 성경에서 증언된대로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에게 다시 고백해야 하는 사실을 새로 배워야 합니다. 지금 제국기독교인의 지도자들이 매일 주장하고 있듯이 교회는 교회 안의 잘못된 교리와 끝까지 싸워야 합니다.

우리는 새롭고 젊은 교회를 위해 싸울 것입니다. 교회 안에 정치적이거나 교회정치적인 행동이 발붙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로부터 나오는 속죄와 믿음과 형제적 사랑의 능력이 언제나 살아있는 새로운 교회를 원합니다. 우리는 이 능력이 관료주의에게 짓밟히지 않으며 대중운동에 시달리지 않는 교회의 모습을 원합니다.

우리는 새롭고 자유로운 교회를 위해 싸울 것입니다. 이 교회는 모든 정치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합니다. 단지 교회가 완전한 자유 속에서 하나님 말씀을 전할 때에만 교회는 독일 민족을 위해 봉사할 수 있습니다.”


- 디벨리우스 목사

“사람들이 기꺼이 목숨을 내놓는 기독교는 교회를 세우게 되어있다. 그런데 아리안족의 게르만화된 기독교는 ‘민족’을 세웠을 뿐이다. 신앙을 위한 투쟁에서 기독교는 민족에 뿌리를 두는 한 교회로 살아있는 기독교 앞에서 붕괴할 수 밖에 없다..”


- 전후 독일 신앙인들의 공적 속죄(슈투트가르트 참회 선언)

“..... 우리는 이 모임을 통하여 우리 민족이 고난의 크나큰 공동체 안에 있을 뿐 아니라, 실수의 연대성 안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말할 수 없는 아픔으로 우리는 말해야합니다. 우리를 인하여 수많은 민족과 나라들이 끝없는 고통을 당했습니다. 우리들이 자신들의 교회에서 종종 고백하는 것처럼 오늘은 전 교회의 이름으로 고백합니다. 우리는 오랜 시간동안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하에서 국가사회주의라는 폭력체제 속에서 그 가공할 얼굴을 내민 정신에 대항하여 투쟁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가 더 용감하게 싸우지 못했으며, 더 신실하게 기도하지 못했으며, 더 기쁘게 믿음생활하지 못했으며, 더 뜨겁게 사랑하지 못한 것을 스스로 고발합니다.

이제 우리 교회는 새로운 시작이 그 발을 내디뎌야합니다. 거룩한 성경 말씀에 기초하고, 교회의 오직 한 주님을 진정한 믿음을 다해 바라보며 나갈 때에 그동안 신앙과 관계없던 영향들을 정화하고 질서를 잡아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은혜와 긍휼의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를 그의 도구로 사용하시며, 교회에게 말씀을 선포할 수 있는 권세를 주시며, 우리와 모든 민족에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원합니다.....” 


 

KakaoTalk_20220415_150715447.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제의책】권력과 신앙-히틀러 정권과 기독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