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7(화)
 
  • 이상규 목사, 고광석 목사에 대해 조사 처리 요구

3년째 내홍을 겪고 있는 천안중부교회의 김종천 담임목사측 반격이 본격화 되고 있다. 지난 108회 총회 현장에서 107회 충남노회 폐지 결의를 재확인하고 노회 신설을 가결했기에 가능한 것이다.

 

작년 107회 총회에서 총대들의 압도적인 다수로 충남노회 폐지 후 “충남노회폐지후속처리소위원회(위원장 김상현 목사, 서기 고광석 목사)가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 가운데 돌연 총회 임원회가 지난 3월에 소위 정기회측에 노회 소집권을 부여해 파장이 일었다. 그러나 노회 소집에 대다수의 노회원이 불참해 노회 정상화는 무산됐고, 이상규 목사는 천안중부교회 임시당회장으로 가서 교회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그동안 담임목사 반대측의 수많은 소송에 대응해 김종천 담임목사측이 승소한 가운데 108회 총회가 다시한번 충남노회 폐지 결의를 재확인함으로 107회 총회 후 벌어진 모든 일들은 불법으로 규정됐다. 이에 김종천 목사측은 지난 10월 23일 뇌물수수 조사 요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후속으로 관련자 이상규 목사와 고광석 목사에 대한 조사처리를 임원회에 청원하게 된 것이다. 이건에 관해서는 김화경 목사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언급하기도 했었다. 

 

앞으로 임원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3년간 내홍에 시달린 천안중부교회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과연 명품총회답게 이 일을 처리할지 두 군 크게 뜨고 지켜볼 것이다.

 

  

관련기사링크: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총회 임원, 충남노회 사태 관련 금품 수수 확인

다음은 조사 처리 청원서 전문이다

수신 : 총회장 귀하

참조 : 서기

발신 : 대한예수교장로회 천안중부교회(담임 김종천 목사) 및 장로 일동

제목 : 천안중부교회와 관련 7천만원 조사 처리 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은총이 귀사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도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저희 교회와 관련된 7천만원 로비 건에 대해 엄중히 조사 처리해 주실 것을 청원드립니다.

 

-아래-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 총회장 오정호 목사) 산하 천안중부교회는 2021년부터 3년째 내홍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세력들이 불법으로 교회에 들어와 더 큰 혼란을 야기시켰습니다. 그 중심에는 이상규목사(구충남노회 정기회 서기)와 주진만 목사(충남노회폐지후속처리위원회 간사)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천안중부교회 적법한 담임목사를 불법으로 면직 및 해임시키고, 자신들이 공동의회를 열어 담임목사가 되려고 시도했던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상규 목사와 주진만 목사가 올해 1월에 제107회 서기인 K목사(고광석)에게 7000만 원을 전달했다는 사실이 스마트에프엔의 고진현 기자를 통해 9월 20일 기사로 보도되었습니다(첨부 자료 참조)

이 기사에 관련자들은 다시 돈을 돌려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 보면, 이상규 목사가 주 목사의 제안으로 직접 K목사에게 현금 다발을 전달하는 금품 로비를 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이 기사에 근거해서 우리는 이상규 목사가 로비한 돈의 출처를 총회가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우리는 2023년 3월 22일, S집사가 반대측 장로의 부인과의 대화 중에 총회에 1억을 썼다는 녹음파일이 있습니다. 녹취록에 보면, K권사: 내가 1억을 줬어 왜?', S집사: 1억까지 줬어! 진짜지 누구를 줬는데?' K권사: '주든지 말든지 뭔 상관이야.' 라는 내용이었습니다(첨부자료 참조). 우리는 그 돈이 총회의 K목사에게 넘어가지 않았나 합리적인 의심을 하고 있습니다. 총회의 K목사는 충남노회폐지 후속처리위원회의 인사로서 천안중부교회의 일에 적극개입했던 인물이며, 이번 총회에서도 사회소송 대응 시행세칙을 주장하며 정기회측(이상규 목사)을 인정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사건이 명백히 밝혀질 때까지 혐의를 받고 있는 고광석 목사를 선거관리위원회 당연직에서 제척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총회의 오점으로 남은 금품 로비 사건에 대해 총회 임원회가 철저히 조사하고 공개하여 다시는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공명정대하게 처리해 주시기를 간곡히 청원드리는 바입니다.

2023년 10월 26일

담임목사 김종천

장로 장진수

장로 박경원

장로 정원모

 

KakaoTalk_20231027_095809162.jpg

 

KakaoTalk_20231027_095815399.jpg




KakaoTalk_20230906_184652271.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천안중부교회사태27】 7천만원 조사처리 청원서, 총회 임원회에 제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