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5(수)
 
  • 구원 메시지 설교를 생각하고 고려할 수 있는 좋은 논의의 장이 될 것이다

KakaoTalk_20231204_182827308.jpg

  

개혁주의 설교학회가 주최하는 제14회 설교학 학술대회가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로마서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12월 11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 시무)에서 개최된다.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논의해야 하는 이유?

현대는 복음 설교의 가장 기본이 되는 "구원의 메시지 설교"가 매우 부족한 시대이다. 그럼에도 이 시대에는 많은 비정상적 집단들에게서는 구원이라는 주제로 전달되는 메시지가 많다. 그래서 많은 성도뿐 아니라 세상 사람들도 헷갈린다. 구원의 복음을 위한 메시지 설교는 이미 오랜 시간 역사를 통해서 전달되었고 또 전달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가 이러한 주제를 가지고 논의해야 하는가? 그것은 성경에 기초하고 있지 않은 메시지가 많기 때문이다. 비정상적이며 비상식적인 집단에서는 스스로가 성경에 기초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대부분 그러한 주장은 허울일 뿐 그들의 집단적 이기심을 위한 메시지일 뿐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성경에 기초한 근본적인 구원의 메시지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현대의 성도들과 교인들에게 신앙의 기본이 되는 기초적 복음과 구원과 관련된 메시지 설교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무엇을 원하고 계시는지 살필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사도 바울은 로마서에서 성도의 구원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주고있다. 예를 들면, 로마서 10장 1절에서 사도 바울이 이렇게 선언하고 있다.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롬 10:1)”고 선언하고 있다. 이 목표를 가진 사도 바울이 계속해서 선포하기를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10:9-10)" 말씀하면서 그리고 그 뒤에는 매우 간결하게 한 마디 선언한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롬 10:13)" 이처럼 로마서에서는 구원과 관련하여 집중적으로 메시지가 선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로마서를 중심으로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논의해야 하는 것이다.

 

3가지 초점의 논의: 성경신학적 관점, 설교학적 관점, 목회적 관점

설교학회의 학술대회인 만큼 본격적인 논의는 논문 발제와 논평, 그리고 토의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일반적인 설교 세미나 강좌가 넘어선다. 논의적 초점을 가지고 발표하는 공식적인 학술 발표 논의의 장이기 때문이다. 그 논의는 세 가지 방향으로 진행된다. 성경신학적 관점, 설교학적 관점, 목회적 관점, 세 가지로 나누어 발표하고 그것을 어떻게 목회 현장에 적용하여 설교강단의 메시지 설교로 이끌어 낼 것인가 하는 것을 논의할 것이다. 단순히 설교 샘플을 나누고자 하는 논의의 초점이 아니다. 그것을 넘어선다. 이러한 논의는 목회자들이 교회의 설교 강단에서 구원의 메시지를 설교해야 할 때 의미 있는 신학적 참고가 될 것이다.

 

교회 설교 강단에서의 적용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논의는 설교자라면 매우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주제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에 대하여 주일 설교나 예배 중의 설교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어쩌면 교회에서의 전도집회나 특강, 또는 제자훈련 등, 특수목적의 강의 집회 시간에 많은 적용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하여 로마서라는 성경의 초점에서 이를 다루면 설교 강단에서의 메시지를 설교적 관점에서도 더 깊이 다룰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목회자의 설교 강단을 튼튼하게 해주고 또 이를 청취하는 교회의 성도와 교인들에게 신앙의 기초를 분명히 하며 성경적 기초 위에서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기대할 수 있다. 아무쪼록 이번 개혁주의 설교학회의 주제인 “구원의 메시지 설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로마서를 중심으로"는 설교 강단의 목회자들에게 다시 한번 구원 메시지 설교를 생각하고 고려할 수 있는 좋은 논의의 장이 될 것이다.

 

• 등록비: 10,000원 (준비를 위해 가능한 사전 등록 부탁드립니다.)

• 장 소: 사랑의교회 국제회의실(N401호: 북미션센터)

• 등록계좌: 하나은행 577-910004-10604(예금주: 개혁주의 설교학회)

• 주최: 개혁주의 설교학회(학술진흥재단 등록기관코드: 882450)

• 문의: 010-3000-4468 (학회 총무: 박진석 박사)

• 오시는 길: 지하철 2호선 서초역 3, 4번 출구

※ 문자등록 점심식사와 교재 준비를 위해 참석여부를 먼저 문자로 꼭 부탁드립니다(교재와 중식은 제공해 드립니다.) 

 

KakaoTalk_20231204_181807996.jpg
이전 세미나 모습

KakaoTalk_20231204_181827456.jpg

 

 

 

 

KakaoTalk_20230118_122958123.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개혁주의 설교학회, 설교학 학술대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