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 올해 목사부총회장 선거가 합동포럼의 정체성을 드러낼 것이다
KakaoTalk_20230531_181546887.jpg
합동포럼 기획실장 송삼용 목사

본 기자는 합동포럼에 대해 “사조직 『합동포럼』, 또 하나의 총회인가? 총회임원 등용문인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썼다. 그리고 두 가지를 요구했다. “사조직 합동포럼에게 요구한다. 구성원 중에 현재 총회적으로 물의를 끼치고 있는 인물들에 대해 합당하게 제재하기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제 식구 감싸기’나 하는 그렇고 그런 사조직이라고 평가될 것이다. 또한 총회임원 등용문의 역할을 하지 말기 바란다. 무슨 의도로 합동포럼을 만들었는지는 모르나 보여지는 모습은 총회임원 등용문처럼 보인다”

 

이에 대한 답을 합동포럼 기획실장 송삼용 목사가 5월 31일 12시에 기사로 썼다. 이 기사는 본 기자가 있는 단톡엔 없는데 한 언론인이 어느 밴드에 올려 보게 됐다. 아마도 본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이처럼 한다리 건너 합동포럼의 정체성에 대해 말을 주고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것이 애석하다. 과거 본 기자도 송 목사가 만든 단톡에 초대되어 기사를 자주 올렸었다. 그러다가 작년 송 목사가 지지하는 총회 임원 후보를 근거없이(?) 비난한다는 찌라시 언론 취급을 받으며 단칼에 “강퇴”당했었다.

 

그때의 황당함을 「갑질이 판치는 세상」이라는 기사로 만들어 올렸다. 그 기사 중 일부다. “갑질이 판친다. 사람 사는 모든 곳에는 갑과 을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이를 이용해 갑질하는 족속들은 차고도 넘친다. 카톡과 밴드 세상에서도 그렇다. 필자는 여러 단톡에 강제 가입되어 있는데 과거 3군데서 내쫓겼다. 그것도 같은 교계 기자가 방장으로 있는 곳에서. 한 곳에서는 자기가 미는 특정 총회 임원 후보에게 불리한 기사를 싣는다는 죄목(?)으로 즉결 처분되어 출교, '출카톡'됐다. 어이가 없었다. 같은 논조의 글을 실었던 다른 언론사주도 같은 죄목으로 쫓겨났다. 그런데 필자보다 100배는 강하게 그 후보의 잘못을 기사로 밝힌 한 언론사 사주는 내쫓지 못했다. 언론 선배였기 때문이다. 약자에게는 강하고 강자에게는 약한 그 기자의 모습은 참 거시기하지 않는가? 교계 기자를 시작하며 한 때 본 받을려고 했었는데 아쉽다” 이후 지난 4월 어느 목사의 원로추대식에서 우연히 송 목사를 보게 됐는데 “단톡방에서 내보내 미안했다”는 말을 했다. 어이없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렸나?

 

송 목사는 기사에서 “개인·교회 관련 사조직 최소한 200여개 이상”이라고 했다. 그리고 “총회의 사조직들이 총회를 바로 섬기는데 기여하고, 그로 인하여 총회가 발전하며, 성숙하게 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도록 기대하는 것 외에 사조직에 대해서 사사로이 관여하고, 간섭하고 왈부왈가할 단계는 지나”라고 말했다. 그리고 합동포럼에 대해 자신했다. “합동포럼 역시 전국에 흩어진 멤버들이 <바른총회, 좋은총회, 품격총회>를 세우기 위해 잘 갖춰진 멤버들이 총회를 섬기도록 협력하고, 더 나아가 칼빈주의 정치를 실현하여 우리 총회의 개혁신학적 정체성을 후대에 전수하자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으며, 그것이 바로 합동포럼의 확고한 정체성이다”

 

그러면 또 다시 묻겠다. “그 안에 있는 멤버는 잘 갖춰진 멤버라고 자신할 수 있는가?” 지난 기사에서 “구성원 중에 현재 총회적으로 물의를 끼치고 있는 인물들에 대해 합당하게 제재하기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제 식구 감싸기’나 하는 그렇고 그런 사조직이라고 평가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잘 갖춰지지 않은” 멤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제재하거나 내보내는 규정이라도 있는가? 꼴두기 같이, 미꾸라지 같이 합동포럼을 망신시키는 멤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은 왜 하지 않는가? 왜 애써 외면하는 것인가? 그런 멤버들이 보이지 않는가?

 

또 하나 묻겠다. “잘 갖춰진 멤버들이 총회를 섬기도록 협력하고”라고 밝혔다. 적어도 합동포럼에 있는 멤버들은 총회 정치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다. 직접 나서거나 참모 역할을 할 사람들이다. 그러면 합동포럼에 있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지지할 것인가? 합동포럼에 있는 멤버가 합동포럼에 들어 있지 않은 상대 후보보다 현격히 떨어지는 후보라도 같은 멤버이기에 지지할 것인가를 묻는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결국 害총회 행위가 되는 것이다. 

 

합동포럼은 2년 전 12명으로 시작된 후 현재 130여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괄목할만한 성장이다. 그만큼 영향력이 크다는 것이다. 합동포럼이 올해 목사 부총회장 선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곧 그 모임의 성격을 규정할 것이다. 본 기자는 예의 주시할 것이다.

 

기사에서 “사조직에 대해서 사사로이 관여하고, 간섭하고 왈부왈가할 단계는 지났다”고 했는데 “사사로이 관여하고, 간섭하고, 왈가왈부(이것이 옳은 표현이다)”해서 미안하다. 그것이 기자의 숙명이다. 사조직ㆍ사설단체가 총회 공적기관에 영향을 끼치는 행위는 교회에서 사조직이 당회를 좌지우지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목회 현장이 절대 그렇게 되면 안된다. 왜? 성경 말씀이 그리고 헌법이 아니기에 안되는 것이다. 그래서 권순웅 총회장이 "사조직의 선거 개입은 단절 되어야 하고, 총회 정치 개입을 차단해야 한다"고 외친 것이다. 그 외침은 대답할 이 없는 공허한 소리였던가? 

 

 

KakaoTalk_20230303_231433545.jpg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조직 『합동포럼』의 정체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